복 음 과   빛    제 3권 137호 (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갈릴리 3대 사역 (마 4:23-25, 막 1:39, 눅 4:44)

서론

  마태는 다음과 같이 예수님갈릴리 사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예수님의 사역은 이제 가버나움을 벗어나서 갈릴리 전 지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세례 요한의 사역과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1) 세례 요한은 주로 야외에서 메시지를 전했지만, 예수님은 회당에서도 천국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2) 세례 요한은 메시지를 선포하는 데 그쳤지만,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선포한 후에 그것을 다시 가르치셨습니다. 3) 세례 요한은 주로 임박한 진노를 언급하면서 회개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예수님은 회개뿐 아니라 긍정적인 메시지를 더 강조하셨습니다. 4) 세례 요한은 금욕적인 생활을 했지만, 예수님은 먹고 마시며 즐거움에 참여하셨습니다(마 11:18-19). 5) 세례 요한은 세례를 베풀었지만, 예수님은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셨고, 또 질병을 고치고 귀신을 내쫓는 기적들도 행하셨습니다.

본문묵상


1. 가르치는 사역(마 4:23(상))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23(상))"

  마태는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시시면서 회당에서 가르치는 사역을 하셨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선포에는 가르침이 포함되지만, 엄밀히 말해서 "전파"(케루쏘)와 "가르침"(디다스코)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말 성경에 "전파한다"고 번역된 말(케루쏘)은 원래 "포고하다", "알리다", "선포한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그리고 "가르친다" 는 말(디다스코)는 이미 선포된 말을 좀 더 자세히 풀어서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시고 가르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천국 복음에 대해서 자세히 가르쳐 주셨습니다(마 13:53-58, 막 6;1-6, 눅 4:16-31 참조). 예수님은 가르치는 사역을 통해서 백성들이 하나님 나라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가르치는 사역은 오늘날 교회에서도 필요합니다. 교회의 지도자들이나 교사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진리에 굳게 서게 하고, 보다 성숙하게 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가르침과 양육과 훈련을 수행해야 합니다. 가르치는 사역은 성도들을 진리 안에 굳게 서게 함으로, 그들이 이단 사설에 흔들리지 않고 성숙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해 줄 것입니다.


2. 선포 사역(마 4:23(중), 막 1:39(상), 눅 4:44)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마 4:23(중))..."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막 1:39(상)"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눅 4:44)."

 또한 마태는 예수님께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그는 예수님께서 전하신 메시지를 "천국 복음"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히브리 원문에는 이 말이 "그 나라의 복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마태가 말한 "그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 말 성경 번역처럼 "하나님의 나라"를 의미합니다. "천국", "하나님의 나라", 또는 "그 나라"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중요한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통치권
  성경에서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눅 17:21)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고 한 말씀과, (마 6;10)에서 "나라가 임하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한 말씀 속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2) 에수님을 믿음으로 얻는 구원
  또한 성경에서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을 믿고 얻는 구원을 의미할 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막 10:25-26)의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고 한 말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3) 교회
  때로 성경에서 하나님 나라는 교회와 같은 의미로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교회는 예수님을 주와 구주로 믿고 하나님을 왕으로 시인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공동체를 말합니다. 이것은 (마 16:18-19)에서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고 한 말씀 속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4) 구속 받은 우주와 완성된 영원한 세상
  그뿐 아니라 성경에서 천국은 미래에 최종적으로 완성될 영원한 세상을 의미할 대도 있습니다. 이 나라는 영광으로 가득 찬 새 하늘과 새 땅을 말합니다. 이것은 (마 25:34)에서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해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고 한 말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3. 병자를 고치심(치유와 축사)(마 4:23(하), 막 1:39(하))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23(하))..."

  "또 귀신들을 내어쫓으시더라."(막 1:39(하))

  또한 마태는 예수님께서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셨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선포하고 가르치셨을 뿐 아니라 병에 걸린 사람들을 고쳐주시기도 했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쳐주셨을 뿐 아니라, 악한 영에 사로 잡힌 자들도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셨기 때문에 어떤 질병도 고쳐주실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마태는 "예수님께서 '모든 종류의 질병'과 '모든 종류의 약한 것'을 고쳐주셨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질병을 고쳐주신 사역은 다음과 같은 3중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예수님께서 전하시는
메시지진실임을 증거함(요 14:11).
2)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증거함(사 35:5, 53:4-5, 61:1, 마 11:2-6).
3)
천국이 이미 세상에 도래했음을 보여줌(마 9:35, 10:7-8, 눅 9:1-2, 행 8:6,7,12 참조).
 

4. 예수님의 소문이 온 지방에 퍼짐(마 4:24-25)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24).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강 건너편에서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25)."

  예수님께의 선포와 가르치심, 그리고 치유와 축사 사역으로 인해 예수님의 이름은 수리아 전 지역에 전파되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수리아갈릴리 북부안디옥다메섹 지방을 의미합니다. 이 지역에는 당시에 많은 유대인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갈릴리와 수리아는 훌륭한 도로들로 연결되어 있어서 이동하기에 매우 편리했습니다. 그러므로 갈릴리 북부에 사는 사람들이 갈릴리에 계신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병자들을 데리고 찾아온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닙니다. 마태는 이때에 갈릴리 북부의 수리아에 사는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고통에 걸린 자, 귀신들린 자 , 간질 하는 자, 그리고 중풍병자를 데리고 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예수님께서 그들을 모두 고쳐주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역을 통해서 예수님은 친히 우리의 질고를 담당하셨으며, 또한 성령의 능력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육신 뿐 아니라 영혼까지도 온전하게 고쳐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일들을 통해서 사단의 일을 멸하시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셨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사역으로 인해서 갈릴리, 데가볼리, 예루살렘, 유대, 그리고 요단강 건너편에서까지 수많은 무리들이 예수님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처음부터 줄곧 갈릴리에서 사역을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갈릴리 사람들이 예수님을 좆은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데가볼리는 "10개의 도시"(데카(10)+폴리스(도시))라는 뜻을 가진 도시로, 사마리아와 갈릴리의 북동부를 포함하는 10개의 도시였습니다. 또한 남쪽에 있는 예루살렘유대 사람들도 갈릴리에서 일어난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남부 지역, 즉 예루살렘과 유대 지역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올라와서 예수님을 좆았습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이제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들은 이스라엘 전 지역북부 수리아 지역까지 확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예수님의 영향력은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을 넘어서까지 확장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 한 사람으로 시작된 하나님 나라 운동은, 짧은 시간 안에 급속히 넓은 지역으로 확장되어 나갔습니다.
 

     적용과
교훈

1. 하나님 나라에서 천국 복음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사역이 왜 중요한 지 이야기 해보자.

2. 천국 복음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우리가 이 복음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지 말해보자.

3.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의 3가지 의미에 대해서 말해보자. 그리고 예수님의 이적으로 얼마나 많은 지역에서 예수님을 좆게 되었는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