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제 3권 135호  (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베드로 장모의 치유 (마 8:14-15, 막 1:29-31, 눅 4:38-39)

서론

  예수님안식일회당에서 가르치신 후에 그곳에 있던 더러운 영을 쫓아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단의 나라를 무너뜨리기 위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단과 악한 영들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을 방해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단의 세력을 제어하시고, 가시는 곳마다 숨어서 역사하고 있는 악한 영들추방하셨습니다. 안식일에 회당에 참석한 수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의 은혜로운 말씀을 듣고, 또 예수님께서 악한 영들을 쫓아내는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일들을 보고, 예수님의 가르침은 진정으로 능력 있는 새로운 가르침이라고 말했습니다.

본문묵상


1.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침(마 8:14-15, 막 1:29-31, 눅 4:38-39)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사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 누운 것을 보시고(14), 그의 손을 만지시니 열병이 떠나가고 여인이 일어나서 예수께 수종들더라(15)."(마 8:14-15)

  "회당에서 나와 곧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의 집에 들어가시니(29), 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웠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의 일로 예수께 여짜온대(30),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저희에게 수종드니라(31)."(막 1:29-31)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에 붙들린지라. 사람이 저를 위하여 예수께 구하니(38), 예수께서 가까이 서서 열병을 꾸짖으신대 병이 떠나고 여자가 곧 일어나 저희에게 수종드니라(39)."(눅 4:38-39)

  예수님안식일회당에서 사역을 하신 후에 회당을 나와서 시몬안드레의 집으로 가셨습니다. 이 때에 베드로의 동역자인 야고보요한도 동행했을 것입니다. 이 때에 시몬의 집에는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에 걸려서 누워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예수님께 가서 시몬의 장모가 심한 열병으로 몸져 누웠다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은 그 말을 들으시고 즉시 그녀가 누워 있는 방으로 가서 그녀의 손을 잡아 일으켜 주셨습니다. 그때에 시몬의 장모는 열병에서 놓여 완전히 회복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몸이 완전히 회복되어서 예수님과 그 일행을 시중드는 일에 참여했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께서 악령 뿐 아니라 인간의 질병도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영적인 세계 뿐 아니라 자연 세계도 주관하십니다. 베드로와 안드레는 집과 자기 가족을 버려 두고 예수님을 좆았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이렇게 무책임한 사람도 없습니다. 가장이 여자들과 식구들을 버리고 다른 일에 몰두하면 그의 가족들은 생활고로 심한 타격을 받게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생각은 우리 생각과 다릅니다. 사람들은 베드로가 가족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을 때, 그의 가족이 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몬은 가족와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님을 좆았을 때에, 예수님은 그의 집을 갈릴리 선교의 중심지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 시몬의 장모도 중한 열병에서 회복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위해서 희생한 가족들을 구원해 주시고, 또 그 집을 갈릴리 복음 전파의 기지가 되게 하셨습니다.
 

2. 축사 및 치유 사역(마 8:16-17, 막 1:32-34, 눅 4:40-41)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마 8:16-17)."

  "저물어 해 질 때에 모든 병자와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온 동네가 문 앞에 모였더라. 예수께서 각색 병든 많은 사람을 고치시며 많은 귀신을 내어 쫓으시되 귀신이 자기를 알므로 그 말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시니라(막 1:32-34)."

  "해질 적에 각색 병으로 앓는 자 있는 사람들이 다 병인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 여러 사람에게서 귀신들이 나가며 소리질러 가로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으사 저희의 말함을 허락지 아니하시니 이는 자기를 그리스도인 줄 앎이러라(눅 4:40-41)."

  이제 예수님이 계시던 가버나움 해변에는 저녁이 되어 해가 지고 땅거미가 깔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안식일이 지나고 안식 후 첫째 날이 되었습니다(유대인은 하루를 저녁부터 다음 날 저녁까지로 계산함). 저물어 해가 지고 안식일이 끝나게 되자. 동네 사람들은 모든 병자들과 귀신들린 자들을 예수님께 데리고 왔습니다.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회당에서 하신 일과 예수님께서 시몬의 집에 계신다는 소식은 곧 온 동네로 전파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소식을 들은 마을 사람들은 환자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계신 곳으로 나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께 나아갈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유대인의 규례는 안식일에 먼 곳을 이동하거나 병을 고칠 수 없도록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해가 질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저녁이 되어 안식일이 끝나게 되자, 그들은 즉시 병자와 귀신들린 사람들을 데리고 예수님게서 계신 시몬의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본문에서 마가는 "병이 든 사람들귀신 들린 사람들"을 분명히 구분하고 있습니다(32). 어떤 사람은 모든 질병을 귀신이 가져온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누가 병이 들면 무조건 귀신을 쫒아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감기만 걸려도 감기 귀신을 내쫓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이에 대해서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성경은 어떤 질병은 귀신이 가져온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성경을 보면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을 때에 "귀머거리되고 벙어리귀신아 나오라!"고 말씀하신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사람의 귀와 입을 막은 것은 귀신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귀신이 쫓겨 나간 후에 귀와 입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편으로 성경은 모든 질병이 귀신이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마태는 "귀신들린 자"를 예수님께 데리고 왔다고 말했고, 누가는 "각색 병든 자"를 예수님께로 데리고 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에서 마가는 "병든 사람과 귀신들린 사람"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마가는 여기에서 귀신과 관계 없이 질병에 걸린 사람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모든 질병이 귀신이 가져다 준다고 말하는 것은 비성경적인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가는 이때에 온 동네 사람들이 시몬의 집 앞에 모여서 북새통을 이루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저녁에 시몬의 집을 찾아 온 병에 걸린 사람들 귀신에 들린 사람들을 고쳐주셨습니다. 마태는 구약 성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대인들을 위해서 복음서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예수님의 치유축사 사건구약 예언의 성취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사야는 유명한 "종의 노래"에서 메시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예언했습니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사 53:4)..." 이사야는 메시아께서 우리의 질병과 고통, 그리고 슬픔을 친히 담당하셨다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영혼의 질병(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의 죄 뿐 아니라 우리의 몸(질병)과 감정(슬픔)의 문제도 해결해 주시기 원하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전인격(영혼과 몸과 감정)적으로 온전하게 회복시켜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복음은 사람들을 전인적으로 치유하는 이 있습니다. 이사야는 메시아가 오셔서 백성들의 병과 슬픔을 담당하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마태는 예수님의 치유축사 사건을 통해서 이 예언성취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님의 치유와 축사 사건은 메시아 시대도래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그 날 저녁에 예수님은
수많은 환자들치료해 주셨습니다. 그때에 예수님은 귀신들자신에 대해서 말하는 것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귀신들이 자신(하나님의 아들, 메시아)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원하시지 않으셨습니다. 더러운 귀신에 의해 증거를 받는 것은 예수님의 영광에 득이 되기 보다는 해가 되기 쉽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귀신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오해될 수도 있습니다. 또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귀신에 의해서 언급되는 것은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귀신들이 자신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허락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오직 성령님을 통해서 거룩하게 된 증인들을 통해서 자신의 이름이 증거되기를 원하셨습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예수님께서 악한 영들통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예수님께서 사단을 정복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단은 쉽게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사단은 교묘하게 예수님을 넘어뜨리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확장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단은 예수님을 "이적을 행하는 메시아"로 알리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기적천국 복음 전파수단이 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복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사단은 군중들이 예수님과 복음보다 이적에 더 관심을 갖게 되기를 원했습니다. 사람들은 군중의 열렬한 지지를 받게되면 인기에 도취되서 본질을 벗어날 때가 많습니다. 이것은 사단의 간교한 유혹에 넘어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러한 사단의 계략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환호하는 무리들을 뒤로 하고 한적한 곳으로 나아가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곳에서 하나님과의 은밀하고 깊은 교제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다음 사역을 위한 힘을 얻으셨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군중의 지지를 받을 때에 더욱 더 하나님과의 교제에 힘을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군중의 환호에 빠져서 정도에서 벗어나는 일을 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성숙한 성도가 되기 위해서 경건의 훈련을 계속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용과
교훈

1. 가족을 버리고 예수님을 좆은 베드로의 가족은 어떤 축복을 받았는가? 예수님의 치유와 축사가 어떻게 주님이 메시아임을 증거하고 있는가?

2. 사단은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환호를 받을 때에 어떻게 예수님을 넘어뜨리려고 했는가? 그리고 예수님은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는가?

3. 우리는 인기가 높아져 갈 때에 교만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말해보자. 우리는 날나다 하나님과 교제하는 시간을 갖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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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행  인: 최영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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