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105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중생과 하나님 나라 (요 3:3-5)


 묵상내용


  
니고데모는 당시 유대인전형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율법을 엄격하게 지킨 바리새인이었고, 율법을 가르치는 교사였으며, 또한 경제적으로 부유한 정치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른 종교지도자들과는 달리 정직한 마음으로 예수님의 교훈을 듣고 또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들을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표적들을 보고 예수님께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예수님을 만나서 대화하면서 가르침을 받고 싶어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어느 날 밤에 기회를 만들어서 예수님을 방문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때에 그에게 놀라운 진리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생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1. 다시 태어나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3).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당신에게 말합니다.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그 누구도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습니다(3)."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보내신 교사"로 인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가 아직 육체적인 열심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는 사실을 아셨습니다. 예수님은 그가 성령을 통해서 다시 태어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아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당신에게 말합니다.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그 누구도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습니다." 우리 말 성경에 "다시"라고 번역된 말(아노덴)은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다시"라는 뜻 뿐 아니라 "처음부터", 그리고 "위로부터"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이 말을 "다시"라고 번역하면, "중생"은 모태에서 태어난 사람이 성령을 통해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이 말을 "처음부터"로 번역하면, "중생"은 철저하게 타락한 인간이 "처음부터(근본적으로) 새 생명으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샛째로 이 말을 "위로부터"로 번역하면, "중생"은 땅에서 태어난 육신이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새로운 생명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아노덴'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제 생각에는 위의 세 가지 의미 중에 어느 한 가지만 선택하는 것보다는, 중생이라는 말이 위의 세 가지 의미를 모두 다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중생은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일일 뿐 아니라, 부패한 인간이 근본적으로 변하는 것과 하늘로부터 오는 새로운 생명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이러한 중생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그 누구도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성령으로 태어난 사람만이 발견할 수 있는 신비한 나라입니다.


2. 육신의 생명과 영적 생명


 
 "니고데모가 가로되 어떻게 늙은 사람이 태어날 수 있습니까? 사람이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나올 수는 없지 않습니까?(4).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당신에게 말합니다.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5)."

  그러나 니고데모는 성령으로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에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예수님께 다음과 같이 질문했습니다. "어떻게 나이 많은 사람모태에 들어갔다가 다시 태어날 수가 있습니까?" 그러자 예수님은 그에게 이렇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당신에게 말합니다.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은 사람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중생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을 뿐"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도 없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러면 본문에서 "성령으로 태어나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성령으로 태어난다"는 말은 우리가 어느 정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물로 태어나는 것"은 무슨 뜻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물로 태어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학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어떤 사람들은 여기에 나오는 ""을 "육신의 출생"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문에서 말하는 ""을 어머니의 태에 있는 "양수"로 이해하고, 물로 태어나는 것을 아기가 모태에서 양수를 터뜨리고 나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물이 이런 뜻으로 사용된 적이 없기 때문에 이 견해는 많은 지지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둘째로 어떤 사람들은 여기에 나오는 ""을 "물세례"로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문에 나오는 물을 세례 예식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경 어느 곳에도 사람이 세례 예식을 통해서 중생한다고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성경은 물세례를 이미 예수님을 믿고 중생한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선포하는 예식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견해도 성경의 지지를 받고 있지 못합니다.

 셋째로 어떤 사람들은 본문에 나오는 ""을 상징적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문에 나오는 ""을 "죄를 정결하게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점에서 ""을 "죄를 용서 받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또 "성령"은 "능력"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도 성경적의지지를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죄의 용서를 받고 성령님의 능력을 받는 것은 중생의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지, 사죄를 받고 성령의 능력을 받음으로 중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넷째로 어떤 사람들은 여기에 나오는 ""을 "성령"을 동일한 의미로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물과 성령"이라는 말을 "물, 곧 성령"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서 "물"과 "성령'이라는 말을 반복해서 사용했다고 주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들은 본문에 나오는 ""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문에 언급된 ""을 하나님께서 사람을 중생시킬 때에 사용하시는 "말씀의 역사"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말씀이 중생의 수단이 된다는 사상은 성경 여러 곳에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성경은 종종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새 생명으로 낳으실 때에 "말씀"을 사용하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요 15:3, 약 1:18, 벧전1:23).

3. 결 론

  그러면 우리는 "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우리는 위에서 열거한 다섯 가지의 주장을 주의 깊게 고려하면서 중생의 의미에 대해서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 속에 그가 구원 받을 수 있도록 "믿음의 난자"를 심어 주십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성경에서 믿음은 우리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엡 2:8). 둘째로 하나님은 하나님의 종이나 전도자가 전하는 말씀의 씨앗을 통해서 이미 마음에 심겨진 믿음의 난자와 결합하게 만드십니다. 셋째로 하나님은 성령님을 통해서 믿음의 난자와 하나님의 말씀이 결합해서,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게 하십니다. 이 생명은 육신인 생명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새로운 생명입니다. 이 생명은 부패한 육신의 생명과 다른 신적인 생명입니다. 이 생명은 자라면서 하나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성경은 이러한 사람을 "새로운 피조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고후 5:17). 하나님은 이 생명을 가진 사람을 자신의 자녀라고 부르십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이러한 생명을 가진 사람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으며, 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물과 성령님을 통해서 다시 태어났습니까? 아니면 니고데모처럼 육신의 생명만 가지고 자기 열심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습니까? 우리가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난 생명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성령으로 인하는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으며,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적용과     질문

1. 다시 태어난 사람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2. 물과 성령에 대한 견해들을 요약하고 중생에 대한 내 견해를 말해보자.

3. 우리는 믿음과 말씀, 그리고 성령님을 통해서 다시 태어난 생명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육신적인 열심만으로 예수님을 섬기고 있는가?

  알리는     말씀

  성경서론, 성경개론, 성경핵심 교재 및 기타 신앙에 필요한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교재에 대해 건의 할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분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샬롬!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