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100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첫 번째 이적(2) (요 2:6-11) -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


 묵상내용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6-10)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 통 드는 돌 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6).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 즉 아구까지 채우니(7),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8),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불러(9),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10)."

  예수님은 가장 기뻐해야 할 결혼식 잔치가 망가지는 것을 원치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다른 사람들이 모르게(제자들만 알 수 있도록) 은밀하게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마침 그 곳에는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위해서 물을 두 세통 담을 수 있는 돌 항아리가 여섯 개가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외출했다가 돌아올 때나, 식사 하기 전에 항상 손발을 씻었으며, 또한 손님들이 방문했을 때에도 손과 발을 씻어주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돌 항아리는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 물을 담아두는 항아리였습니다. 예수님은 종들에게 그 항아리들에 물을 가득 채우라고 지시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종들은 예수님의 지시대로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웠습니다. 물이 가득 찬 후에 예수님은 그 종들에게 다시 그 항아리에 있는 물을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주라고 지시했습니다. 아마도 여기에 언급된 연회장은 결혼 예식을 인도하는 사회자, 또는 그 연회를 주관하는 가장 높은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연회장은 종들이 가져온 포도주가 어떤 지 먼저 맛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 포도주가 매우 질이 좋은 포도주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그 포도주를 맛본 후에 다음과 같이 신랑을 칭찬했습니다. "사람마다 좋은 포도주를 먼저 내고 취한 뒤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일주일 동안 잔치를 치르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보통 잔치 집에서는 처음에 질이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후에 사람들이 취하게 되어 맛을 구별하지 못하게 되면 질이 낮은 포도루를 내어 놓았습니다. 연회장 역시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시간이 흐른 후에 더 좋은 포도주를 제공하는 것을 보고, 신랑에 대해서 크게 칭만을 했습니다. 이 일로 인해서 그 집의 신랑은 좋은 평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아주 좋은 포도주를 공급하심으로 낭패를 당한 신랑의 명예를 오히려 더 높여 주셨습니다. 이로 인해 그 신랑은 주변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평판을 듣게 되었고, 좋은 첫 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좋은 포도주, 풍성한 포도주


  예수님께서 만드신 포도주는
좋은 포도주였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기를 원하시는 좋은 분입니다. 야고보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각양 좋은 은사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약 1:17)..." 예수님도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식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11)" 또한 히브리서 기자도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그가 계신 것과 그가 자기를 찾는 자에게 좋은 것을 주시는 분임을 믿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자신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제공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연약하고 볼품 없는 사람도 하나님께 나아오면, 위대한 열매를 맺으면서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주신 포도주는 풍성했습니다. 당시 결혼식장에 있던 돌 항아리는 2-3개의 물통의 물을 담을 수 있는 항아리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나오는 물통은 9-10갤론을 담을 수 있는 통이었습니다. 물 한 통에 9갤론을 담는다면 2-3통이면 18-27갤론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6개의 물 항아리를 모두 채우면 약 108-162갤론 정도의 물을 담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많은 물을 모두 다 질이 좋은 포도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결혼 잔치에 쓰고도 남을 만큼 풍성한 양의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어쩌면 신랑은 포도주를 쓰고 남아서 그것을 팔아서 생활비로 썼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후에 손님들에게 그 포도주를 대접하면서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이야기했을 지도 모릅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은 자신을 찾는 사람에게 풍성한 은혜를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려움을 만났을 때에 하나님께 나아가서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우리가 기대한 것보다 훨씬 더 풍성한 예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3. 이적을 통해 나타난 주님의 신성

  이 기적은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내신 첫 번째 표적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기적을 통해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메시아라는 사실을 제자들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사도 요한은 자신이 이 책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요 20:31). 사도 요한은 요한 복음 서론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 제자들은 예수님 곁에서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기적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계실 때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신성을 보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변화산에서 세 제자들에게 부활 후의 자신의 영광을 보여주셨으며, 또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죽은 자를 살리셨습니다.


4. 제자들의 반응(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11)."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신 첫 표적을 목격하고 예수님믿었습니다. 그들은 이 표적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메시아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평범한 일생 생활 속에서 제자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를 나타내 주셨습니다. 나다나엘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겠느냐?"고 외쳤지만, 이제는 그 분이 메시아임을 믿게 되었습니다. 외식에 빠진 유대교는 빈 돌 항아리처럼 아무 만족을 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성령님을 통해서 질이 좋은 포도주로 가득찬 항아리처럼 사람들을 풍성하게 해주십니다. 우리가 우리의 힘을 의지하면 어느 순간에 좌절감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님을 의지하면 성령님을 통해서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없는 종교는 공허하며 진정한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모신 사람은 성령님을 통해서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솟아 나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느끼는 갈증을 해결하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이렇게 약속해 주셨습니다.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요 6:35)." 예수님은 자신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쓸 모든 것을 넉넉히 채워 주시는 분"입니다(빌 4:19).
 

  적용과     질문

1.예수님은 포도주가 부족한 집에 좋은 포도주를 많이 만들어 주셨다. 당신은 예수님을 만난 후에 풍성한 열매를 맺는 삶으로 변했는가?

2.갈릴리 가나에서 예수님께서 행하신 첫째 기적이 예수님의 신성을 어떻게 증거하고 있는지 설명해보자.

3.이 표적을 본 제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지 말해보자.

  알리는     말씀

  성경서론, 성경개론, 성경핵심 교재 및 기타 신앙에 필요한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교재에 대해 건의 할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분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샬롬!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T) 02-574-7824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이지 :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